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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벤처기업부] 소셜벤처, 지속가능한 사업모델로 사회가치 실현에 앞장서(2.18)

2021-02-22 기획홍보팀 조회수 : 60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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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0218_중기부_소셜벤처_실태조사_및_사회적가치_측정방안_발표(벤처혁신정책과).hwp

(중기부) 210217_2020년_소셜벤처_실태조사_결과보고서(최종).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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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벤처, 지속가능한 사업모델로 사회가치 실현에 앞장서

- 2020년 소셜벤처 실태조사 결과 및 사회적가치 측정방안 발표 -

□ 소셜벤처 실태조사 결과 ‘20.8월 기준 국내 소셜벤처는 1,509개사가 활동 중인 것으로 조사

ㅇ 30대 이하 근로자가 45.7%로 청년채용이 활발하며 소셜벤처의 44.1%는 취약계층 고용에 기여

□ 국내 최초로 소셜벤처가 창출하는 사회적가치를 기업 스스로 측정하고 공시할 수 있는 ’사회적가치 측정 방안‘ 시범 도입

ㅇ ’20년 고용과 자원선순환 분야에 대해 적용하였으며, ‘22년까지 10개 분야로 확산 추진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권칠승, 이하 중기부)는 2월 17일(수) 성동구 카우앤독에서 ’2020년 소셜벤처 실태조사 결과‘와 ’사회적가치 측정방안‘을 발표하고 소셜벤처 육성사업의 추진현황과 정책방향을 공유했다고 밝혔다.
 
소셜벤처는 기술성과 혁신성을 보유하면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기업들을 말하며 중기부는 출범 이후 소셜벤처의 창업, 펀드, 보증 등 소셜벤처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또 ’20년 10월에 소셜벤처의 법적근거 마련을 위한 벤처기업법 개정안이 발의돼 국회에서 논의되고 있는 상황이다.



2020년 소셜벤처 실태조사 결과

 
중기부는 ‘19년 1월 소셜벤처의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업계의 의견을 수렴해 판별기준을 마련한 바 있으며 이번 실태조사는 ’19년에 이어 두 번째로 실시됐다.
 
실태조사는 매년 전국의 소셜벤처로 추정되는 기업군을 발굴한 뒤 소셜벤처 판별기준을 통과한 전체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하고 있으며,
 
’20년에는 소셜벤처로 판별된 1,509개사 중 설문에 응답한 1,147개사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했다.
 



<2020년 소셜벤처 실태조사 개요>
 
◇ 【조사대상 추출】 ①소셜벤처로 추정되는 기업군 발굴 → ②소셜벤처 여부 판별
→ ③소셜벤처 실태조사
 
① 발굴 : 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민간 등이 4,514개사 추천
 
* 중기부(기보, 한국벤처투자, 창경센터) 1,289개사, 지자체(경기도, 경남, 대전 등) 1,257개사,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1,683개사, 민간(대기업 등) 285개사 등
 
② 판별 : ‘19.1월에 마련한 판별기준에 따른 소셜벤처 1,509개사
 
③ 실태조사 : 1,509개사 중 1,147개사가 응답
 
◇ 【분석대상】 소셜벤처로 판별되고 실태조사에 응답한 1,147개사 대상
 
◇ 【조사기관】 기술보증기금,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나이스평가정보
 
◇ 【조사기간】 ’20.9월~12월(3개월)
 
※ 실태조사는 2020년 소셜벤처 육성사업의 일환으로 수행한 조사로 국가승인통계는 아님

 
‘20년 국내 소셜벤처는 1,509개사로 기업수가 크게 증가
 
‘20년 8월 기준 소셜벤처로 판별된 기업은 1,509개사로 조사됐다.
 
’19년 8월 소셜벤처로 판별된 기업은 998개사였으며 지난 1년간 신규로 확인된 기업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에 응답한 1,147개사의 업력을 조사한 결과 7년 이내 창업기업의 비중이 66.4%이고,
그 중 3년~7년 이내 기업이 36.4%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6.2년,3년미만 30.0%,3년이상~7년미만36.4%,7년이상 33.6%

 
좋은 일자리 확대와 경제성장을 위한 사회적 문제 해결에 관심
 
소셜벤처는 좋은 일자리 확대와 경제성장을 위한 사회적 문제 해결에 관심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소셜벤처의 31.2%는 미세먼지, 교육격차 등 일반대중의 사회문제 해결을 목표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적문제 좋은일자리 확대와 경제 성장 22.7%,건강하고 행복한 삶 보장 20.7%,빈곤감소 및 사회안전망 강화 11.2%,지속가능한 소비,생산증진 6.4%,에너지의 친환경적 생산과 소비 6.4%,교육증진 5.6%,사회기반시설구축,R&D확대및 경제 성장 5,4%,불평등 해소5.3%,포용적,안전하며 회복력있는 도시/주거지조성 3.5%,식량안보및 지속가능한 농업 강화 3.0%,기후변화 대응 2.9%,기타 6.9% .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d98000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651pixel, 세로 327pixel수혜대상 일반대중31.2%,저소득층15.0%,지역사회 10.9%,노인 10.1%, 장애인 8.8%,기타 24.0%.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d98000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59pixel, 세로 259pixel
<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적 문제> <소셜벤처의 수혜대상>
 
사회적 목적의 재투자를 통해 사회적경제 선순환에 기여
 
소셜벤처의 약 34%(389개사)는 경제적 이익을 사회적 목적으로 재투자 하거나 기부하는 등으로 사회적경제 선순환에 기여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 재투자 또는 기여경험(복수응답) >



구분


사회적 목적
사업확장


근로조건
개선


지역사회
기부


공익적 단체
기부


사회적 목적
프로젝트·기업 재투자


기타





응답수


117개


93개


185개


94개


65개


32개


586개


금액


159.0억


22.1억


17.4억


10.5억


130.4억


9.2억


348.6억

전국을 대상으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제품·서비스를 제공
 
소셜벤처는 ‘전국‘의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이 48.4%로 1위이며, ’지역공동체‘ 29.5%, ’글로벌‘ 17.0%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사회적기업(2017년 기준, 고용부 조사)은 ’지역공동체‘ 75.8%, ’전국‘ 21.7%, ’글로벌‘ 2.5% 순으로 나타나 사회적가치 실현을 위한 대상에 다소 차이가 있었다.
 
소셜벤처는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제품, 서비스 제공’ (30.1%), ‘취약계층 고용촉진’ (22.7%), ‘취약계층을 위한 플랫폼 운영’ (17.0%) 등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다양한 사업모델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셜벤처 사업모델 제품/서비스 제공 30.1%,고용 촉진 22.7%,플랫폼 운영 17.0%, 기타 13.7%, 보조금 제공 6.5%,기업/기업가지원 5.4%,상품 구매 4.1%,협동조합 0.5% .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a2c000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434pixel, 세로 433pixel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a2c0004.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46pixel, 세로 327pixel

 

 


< 소셜벤처의 사업모델>

지난 1년간 1,880명의 일자리를 창출했으며 청년채용이 활발하고취약계층 고용에 기여

소셜벤처는 평균 16.1명을 고용(1,082개사 기준)하고 있으며 지난 1년간 창업과 신규고용으로 1,880명의 일자리를 창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30대 이하 근로자가 45.7%로 청년채용이 활발하며, 44.1%(506개사)가 고령자, 장애인 등 취약계층 5,128명을 고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취약계층 유형별 고용인원 20대이하 15.5%,30대30.2%,40대24.5%,50대이상29.8%.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d980008.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54pixel, 세로 350pixel

 

 

         

 



취약계층
고용기업수
(비율)


취약계층 유형별 고용인원


만55세이상
고령자


장애인


기타
취약계층


총합


506개
(44.1%)


3,599명
(평균 7.1명)


824명
(평균 1.6명)


705명
(평균 1.4명)


5,128명
(평균 10.1명)


평균 매출액은 22.6억이며 영업이익 실현까지 10.2개월 소요
 



소셜벤처의 ‘19년 평균 매출액은 2,260백만원(1,002개사 기준)으로 ’18년 평균 매출액보다 180백만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셜벤처의 매출구조는 ‘B2B(기업)’가 41.1%로 1위, ‘B2C(소비자)’가 38.8% 2위로 조사됐다.
소셜벤처 매출구조 B2B 41.1%,B2C 38.8%, B2G18.6%,해외매출 1.5%.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da8000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62pixel, 세로 388pixel
< 소셜벤처 매출구조>

 
또 소셜벤처의 44.9%는 창업이후 6개월 이내에 영업이익을 실현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영업이익 실현까지 평균 10.2개월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셜벤처 영업이익 평균 10.2개월,해당없음 0.1%,5년이상 2.0%,3~5년미만 5.4%,2~3년미만 6.5%, 1~2년미만 13.5%, 6개월~1년 미만 27.5%,6개월 미만 44.9%.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7a80006.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44pixel, 세로 253pixel
소셜벤처 중 139개사는 평균 37.6억의 투자를 유치
 
소셜벤처 중 139개사(약 12%)는 총 5,233억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업체평균 37.6억원)해 기업의 성장기반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분


10억 미만


10억
~30억


30억
~50억


50억
~100억


100억
~200억


200억 이상





기업수


61개
(43.9%)


40개
(28.8%)


7개
(5.0%)


13개
(9.35%)


13개
(9.35%)


5개
(3.6%)


139개


투자규모


213억


680억


274억


907억


1,819억


1,340억


5,233억

 
* 출처 : 한국벤처캐피탈협회
 
기술기반업종이 대부분을 차지 51.3%가 지식재산권 보유
 
기술기반업종*이 대부분을 차지(84.2%)하고 있으며 지식재산권 보유기업 비율 51.3%, 기술개발(R&D)조직?인력 보유비율 44.2% 등 기술성과 혁신성을 함께 추구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기술기반업종 제조업45.0%,정보통신업 21.4%,전문,과학 및 기술서비스업 8.2%,도매및 소매업 7.1% 사업시설관리 사업 지원및 임대서비스업 6.1%,교육서비스업 4.5%.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7a80005.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90pixel, 세로 238pixel
 
* 기술기반업종 : 제조업, 정보통신업, 교육 서비스업, 전문과학기술 등 제조업 中 24개 업종, 지식집약서비스업 中 15개 업종 (OECD 및 EU 지식기반산업 분류 재구성)
 



소셜벤처의 사회적가치를 금액으로 환산

 
중기부는 이날 행사에서 ‘소셜벤처가 창출한 사회적가치 측정방안’의 추진현황과 향후 추진계획도 공유했다.
 
현재 사회적성과 측정과 보고 방식에 대한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고 있으며 사회적가치 측정에 관한 논의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왔다.
 
중기부는 그간 소셜벤처의 사회적가치 측정을 위해 다양한 측정방식을 검토했으며 ‘20년 아이엠피(IMP, Impact Management Project) 기반의 사회적가치 측정방안을 도입했다.
 
아이엠피(IMP)는 사회에 영향을 주는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임팩트 측정과 보고를 위한 국제표준으로,
 
유엔개발계획(UNDP)에서 각 국가의 지속가능개발목표(SDGs, 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성과 측정기준으로 아이엠피(IMP) 규범을 채택(’18.9월)하는 등 사회적가치 측정의 글로벌 표준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중기부는 사회적 문제에 대한 국민인식, 소셜벤처의 대표성 등을 고려해 고용과 자원선 순환 2개 중점영역을 선정하고, 사회적가치 측정에 필요한 영역별 기준 데이터(기준점)를 도출했다.
 
고용의 경우 고령자, 장애인, 보호종료 아동 등의 월소득 수준을 분석했으며, 자원 선순환의 경우 금속캔, 폐지 등의 재활용 처리비용과 매립·소각비용 등을 분석해 기준데이터를 도출했다.
 



중점분야


기준 데이터 (기준점)


<고용> 취약계층 고용을 통한 소득증대


고령자, 장애인, 경력단절여성, 북한이탈주민,
보호종료아동 등의 월소득 수준


<자원선순환> 자원선순환을 통한 폐기물 감소


금속캔, 폐지, 플라스틱 등의 재활용 처리비용,
오염물질 환경비용, 매립·소각 비용 등

 
도출된 기초 데이터를 토대로 관련 분야 소셜벤처(5개사)의 사회적가치 측정에 적용한 결과 고용과 자원선순환으로 발생한 사회적 가치를 산출할 수 있었다.
 



<고용 적용사례 : ㈜베어베터>


<자원선순환 적용사례 : ㈜수퍼빈>


발달장애인 고용과 장애인 고용 컨설팅을 통해 24.1억원의 사회적가치 창출 (’20년)
BEAR.BETTER.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7a80008.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39pixel, 세로 82pixel BEAR.BETTER.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07a80007.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76pixel, 세로 45pixel

순환자원 회수로봇으로 실제 재활용 된 캔, PET 총량 등을 감안, 1.2억원의 사회적가치 창출 (’20년)
superbin 수퍼빈.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2ed0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95pixel, 세로 70pixel

중기부는 2022년까지 교육접근성, 미세먼지 등 나머지 영역에 대해서도 기초데이터를 축적하고 적용사례들을 다양하게 개발해 소셜벤처와 사회적경제 구성원이 활용할 수 있도록 확산할 계획이다.
 



소셜벤처 육성사업 추진현황과 정책방향

 
이날 행사에서는 ‘20년 소셜벤처 육성사업의 추진현황과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자리도 마련됐다.
 
대부분 매립·소각되고 있는 폐어망에서 나일론을 추출하는 ’넷스파‘는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의 소셜벤처 육성사업의 지원으로 창업에 성공하고 최근 임팩트 투자를 받아 ’21년 상반기 제품 출시를 앞두고 있다.
 
또 발달장애인의 불안증세를 완화시켜주는 조끼를 생산하고 있는 ㈜돌봄드림은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개최한 소셜벤처 기업설명회(IR)에 참여해 투자유치에 성공했다.
 
중기부는 소셜벤처 육성사업을 통해 지역으로 소셜벤처를 확산하고, 온라인 전환지원, 정기적인 기업설명회(IR) 개최 등을 통해 소셜벤처의 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중기부 차정훈 창업벤처혁신실장은 “이번 소셜벤처 실태조사를 통해 소셜벤처가 지속가능한 사업모델과 혁신성으로 사회가치 실현에 앞장서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라며,

“이번에 국내 최초로 마련한 ’사회적가치 측정 방안‘을 통해 소셜벤처가 창출한 사회적가치를 기업 스스로 측정하고 공시해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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