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및 사회적경제 분야의 최신 보도자료와 각종 소식을 제공합니다.

제33차 세계협동조합대회 개회식 개최(12.1)

2021-12-01 기획홍보팀 조회수 : 928

첨부파일

12.1 제33차 세계협동조합대회(기획재정부 협동조합과).hwp

첨부파일 한눈에 보기

세계 각국가의 협동조합 대표자가 참석하는 33차 세계협동조합 대회개회식’21.12.1() 10:00 그랜드 워커힐 서울에서 열렸다.

 이번 대회는 국제협동조합연맹(ICA*) 설립 125주년과 정체성선언** 25주년을 기념하는 자리로

      * International Cooperative Alliance

     ** ICA1995년에 협동조합의 정의, 추구가치, 7대원칙 등 선언

 아시아지역에서는 1992년 일본 개최 이후 두 번째로 서울에서 개최된 것이다.

 

코로나 등으로 인해 불평등과 양극화가 확대되고 있는 상황속에서 취약계층에 대한 포용확대와 사각지대 보완을 위해 사람 중심으로 하는 사회적경제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특히, 협동조합은 사회적경제의 중요한 한 축으로서 금번 회의가 협동조합 정체성에 대해 다시 한번 성찰을 하고 향후 협동조합 운동방향을 설정하는데 중요한 시사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오늘 진행된 개회식에는 정부, 국제단체, 사회적경제단체 등 협동조합 분야 주요 인사해외국가에서 방문한 200여명국내협동조합 관계자 150여명이 참석하였다.

 문재인 대통령은 홍남기 경제부총리,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윤후덕 기재위원장 등과 함께 직접 개회식장을 찾아 아리엘 구아르코 ICA 회장해외협동조합 대표와 국내 협동조합 관계자들을 격려하였다.

 

문재인 대통령은 축사를 통해 33차 세계협동조합대회의 서울 개최를 환영하며 이번 대회를 통해 공동체의 가치를 지향하는 협동조합의 연대와 협력의 가치가 널리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한국 정부는 협동조합을 포함한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금융, 판로 등을 지원하고, 민간과 지자체, 정부가 참여하는 통합지원체계를 구축하여 사회적경제가 자생할 수 있는 생태계를 조성하였다고 설명하였다.

 또한, 사회적경제는 상생과 나눔의 실천으로 우리 사회에 숫자로 표현할 수 없는 희망을 전파하고 있다고 하면서, 앞으로도 사회적경제를 더욱 성장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 참여한 홍남기 경제부총리는 정부를 대표하여 ?한국 사회적경제 성과와 과제?발표하였다.

 현 정부의 사회적경제 활성화 정책을 크게 3분해 보면 ?사회적경제 거버넌스 구축, ?인재·금융·공공구매 등 생태계 조성, ?연대협력 강화를 위한 사회적가치 실현 확산으로 요약할 수 있다고 설명했으며,

 ㅇ 향후 사회적경제가 나아갈 방향은 PLUS, ?사람(People) 중심인 경제 ?지역(Local)경제 활성화 ?연대(Union) 강화를 통한 상생발전 ?사회혁신(Social Innovation) 선도를 제시하면서,

 

   - 한국 사회적경제가 포용적 성장과 사회혁신을 선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다짐하였다.

 


한국은 서울에서 개최된 33차 세계협동조합대회를 계기

 

현정부가 역점적으로 추진해온 사회적경제 활성화의 성과를 전세계에 보여주며 국내외적으로 한국의 사회적경제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는 기회가 되었고

 

향후 국제협동조합 단체 등과 연대협력을 강화하면서 국내 협동조합 등 사회적 경제의 성장을 촉진하는 이정표 마련하였다.

 

아울러, 금번 회의를 통해 협동조합을 포함한 한국의 사회적경제의 현주소를 점검하고 향후 한국의 사회적경제가 나가야할 방향에 대해 재차 고민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오늘 개회식을 시작으로

 

금번 세계협동조합 대회는 협동조합 정체성에 깊이를 더하다(Deepening our Cooperatives Identity)를 주제로 향후 4개의 전체세션20개의 동시세션으로 구성되어 3일간 회의(12.1~3)가 진행될 예정이다.

 

     * 각각의 전체세션과 동시세션 사이에 전체세션 주제를 내용으로 하는 원탁토론 개최 예정

 

   - 대회 1일차인 금일에는 개회식에 이어 전체세션 1 ‘우리의 협동조합 정체성 점검하기에 대해 토론한 후, 전체세션 1에 대한 5개의 동시세션*이 열린다.

 

     * 1. 강력한 협동조합 브랜드를 통해, 2. 포용적인 거버넌스를 통해, 3. 교육기회를 통해, 4. 협동조합 문화유산을 통해, 5. 정부와의 관계를 통해

 

   - 대회 2일차에는 전체세션 2 협동조합 정체성 강화하기 5개의 동시세션*이 오전에, 전체세션 3 ‘협동조합 정체성에 헌신하기5개의 동시세션**이 오후에 지속된다.

 

     * 1. 디지털 시대의 장점을 선점함으로써, 2. 윤리적 가치사슬 경영을 지원함으로써, 3. 강한 기업가정신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4. 미래 자본 요구를 충족시킴으로써, 5. 기업가적 혁신을 지원함으로써

 

    ** 1. 우리의 지구를 지키기 위해, 2. 인류의 평화와 미래를 위해, 3. 글로벌 협동조합 개발을 위해, 4. 지역사회를 강화하기 위해, 5. 강점을 살려 위기에 맞서기 위해

 

   - 대회 3일차에는 전체세션 4 협동조합 정체성 실천하기 5개의 동시세션*을 오전에 개최하고 오후에 폐회할 예정이다.

 

     * 1. 보람있는 일자리를 통해, 2. 접근가능한 보건 및 사회서비스를 통해, 3. 강화된 식량안전을 통해, 4. 주거와 에너지를 통해, 5. 사회연대경제를 통해

 

이와 더불어, 협동조합 혁신 박람회를 통해 협동조합 운동의 과거현재미래를 전시함과 동시에 한국 협동조합 제품을 전시판매하며 한국 협동조합을 전 세계에 알릴 계획이다.

 

 

정보관리
기획홍보팀
TEL
031-697-7810~6
FAX
031-697-7889

위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