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사회적가치 평가(SVI)

사회적가치지표 (Social Value Index, SVI)

‘사회적가치지표(SVI)’는 사회적경제기업이 사회적 목적을 가지고 조직운영을 통해 창출하는 사회적 성과와 그 영향을 종합적 ·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사회적 성과, 경제적 성과, 혁신 성과의 3가지 관점에 따라 14개 지표로 구성됩니다.

  • 사회적 성과 관점

    조직이 사회적 성과를 실현하기 위해서 각종 기제를 설정 및 실행하고 있는지 여부를 측정

    사회적 미션의 관리, 주사업활동의 사회적 성과, 사회적 경제생태계 구축 노력, 이윤의 사회적 목적 재투자, 조직 운영의 민주성, 근로자 지향성 등

  • 경제적 성과 관점

    조직이 효율적으로 인적·물적 자원을 투입하여 나타난 사업활동의 경제적인 결과를 측정

    고용창출 및 재정성과, 노동성과 등

  • 혁신 성과 관점

    기업활동에서 제품 및 서비스의 혁신성이 제대로 발현되고 있는지 여부를 측정

    기업활동의 혁신성

사회적 성과지표의 지표구성의 관점,범주,영역,측정지표, 배점 내용에 대한 정보입니다.
관점 범주 영역 측정지표 배점
사회적 성과 (60) 조직 미션 사회적 미션 1. 사회적가치 추구 여부 2
2. 사회적 성과 관리체계 구축여부 5
사업 활동 주사업활동의 사회적가치 3. 사업활동의 사회적가치 지향성(비계량 지표) 15
사회적경제 생태계 구축 4. 사회적경제기업과의 협력 수준 5
5. 지역사회와의 협력 수준 5
사회적 목적 재투자 6. 사회적 환원 노력도(비계량 지표) 10
조직 운영 운영의 민주성 7. 참여적 의사결정 비율 5
근로자 지향성 8. 근로자 임금수준 8
9. 근로자 역량강화 노력 5
경제적 성과 (30) 재정 성과 고용창출 및 재정성과 10. 고용성과 10
11. 매출성과 10
12. 영업성과 5
노동성과 13. 노동생산성 5
혁신 성과 (10) 기업 혁신 기업 활동의 혁신성 14. 혁신노력도(비계량 지표) 10
합계 14개 지표 100
정보관리
사회적가치인증센터
TEL
031-697-7720~8
FAX
031-697-7889

위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