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경제기업 상품의 판로지원을 위한 유통채널 맞춤 상품 개선을 통해 전문가 또는 소비자의 접점을 마련하여 상품의 시장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사회적경제 민간유통 전문조직 ‘소셜벤더’를 통해 상품 발굴에서 시장진단, 경쟁력 강화, 유통채널 입점연계까지 원스톱 판로지원을 제공합니다.
소셜벤더(Social Vendor): 사회적경제기업 역량강화, 상품발굴, 유통채널 입점연계 및 사후관리 등 종합적인 판로개척 활동을 수행하는 유통 전문조직으로, 사회적경제에 대한 이해와 공익성을 지닌다는 점에서 일반벤더와 차별화
원스톱(One stop) 지원
상품발굴 | 상품진단 | 상품개선 | 채널연계 | 홍보마케팅 |
---|---|---|---|---|
|
|
|
|
|
개선구분 | 세부내용 |
---|---|
유통채널 입점 필수사항 개선 | 상품정보제공고시, 품질표시사항 등 유통채널 입점시 필요한 필수사항 개선 지원 |
포장 디자인 개선 | 상품 라벨, 포장, 세트구성 등의 패키지 디자인 개선 |
홍보자료 디자인 개선 | 상품소개 카탈로그, 상품소개 웹페이지, 프로모션 홍보자료 등의 디자인 개선 |
사회적경제 상품(서비스)을 판매할 수 있는 협력채널을 보유∙연계가능한 유통 전문조직
상품 발굴, 진단, 개선, 유통연계를 연속성있게 지원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갖춘 기관
활동유형 | 활동내용 | 활동분야(채널) |
---|---|---|
온라인시장 진출을 처음 시도하는 기업을 지원하는 벤더 |
|
오픈마켓, 펀딩, 이커머스 |
시제품보유, 시장경험이 있으나 안정적 판로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기업을 지원하는 벤더 |
|
공공기관∙지자체몰 홈쇼핑, 농협, 생협, 대형백화점∙마트 등 유통채널 |
대형채널과 협업하여 스타상품을 기획하는 벤더 |
|
대기업(사회공헌)공공·유통채널, 투자사 등 |
분야 | 기관명 | 활동분야 | 활동채널 | ||
---|---|---|---|---|---|
지역 | 업종 | 유형 | 유통채널(시장) | ||
선도형 | ㈜임팩트스퀘어 | 수도권 | 의류잡화 | B2B | 공공기관/대기업계열사 |
B2C | 해피빈/대형백화점 | ||||
성장지원형 | 경상북도사회적기업 종합상사협동조합 | 경북 | 지역특산물 | B2G | 경북권역 공공기관 |
B2C | 롯데ON, 롯데백화점 | ||||
㈜소박한풍경 | 강원 | 관광기념품 | B2C | 강원권역 리조트, 휴양시설 기념품매장 | |
㈜오엠인터랙티브 | 수도권 | 취미생활 | B2C | 공공협력(한국공항공사) 소영씨스토어/현대백화점 |
|
㈜케이에프 | 경남 | 농산물 | B2C | 홈쇼핑/라이브커머스 | |
㈜함께일하는세상 | 수도권 | 식품 | B2C | 슈퍼마켓협동조합(소매) 창동하나로마트(정책매장) |
|
행복중심소비자생활 협동조합연합회 |
전국 | 식품친환경 | B2C | 행복중심생협 전국매장 | |
B2B | 계열사매장(생협/신협) | ||||
시장진입형 | ㈜엠디글로벌넷 | 온라인 | 전분야 | B2C | 오픈마켓(티몬/쿠팡) |
㈜오마이컴퍼니 | 온라인 | 식품친환경 | B2C | 오픈마켓(크라우드펀딩, 라이브커머스) |
* 진흥원 홈페이지
(상반기)
* 소셜벤더 개별모집